이것이 전쟁이다!

아마 이 책을 보는 독자 여러분들 중에 전쟁을 찍도록 요구받은 적이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내가 사용한 사진 촬영 기법이나 사진을 촬영한 기기들은 사진 촬영을 좋아하는 아마추어나 전문가인 사람들 대부분이 휴가 때나 직무로써 사진 촬영에 사용하는 기술이나 기기들과 별반 차이가 없었기 때문에 나는 이 책에 수록된 사진들이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를설명하는것이독자여러분의추가적인 관심거리가 될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 특히 당신이 전문 사진가라면 더욱 큰 관심이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6·25전쟁을 찍는데 사용 된 장비의 일부는 이미 미국과 유럽의 소형 카메라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작은 혁명의 시작이 었기 때문이다. 이 책에 수록된 사진들은 라이카 ⅢC, 35mm 카메라로 촬영되었다.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 두 대의 라이카 사진기를 휴대했는데 목을 둘러싸는 가죽 끈으로 탄약띠처럼내가슴앞에서 X자로교차시켜몸의양쪽에하나씩찼다. 모든필름통들은칫솔, 비누, 방충제, 담요, 양말, 방수 판초등과함께배낭안에있었고, 두개의수통을망으로된벨트에달고있었다. 숟가락은손목 나침반과 함께 밤낮으로 늘 입고 있었던 야전상의앞주머니에들어있었다. 그것이전부였고 또 이상적이었다. 왜냐하면그래야 사령부의 어딘가로 돌아올 필요 없이 해병대원들과 함께 계속 해서 움직일 수 있었기 때문에... 그리고 해병대원들은 항상 그들의 음식을 나눠주었다. 두 카메라의 원래 가죽케이스는 야전에서 필름을 바꾸는 것을 더디게 했기 때문에 도쿄에 남겨두었다. 적의 사격 아래에서 사진들을 찍을 때마다 안전이 확보된 1분 1초가 정말로 소중 했었다. 다시 필름을 갈아 끼울 기회가 흔치 않았기 때문이다. 두 대의 라이카 카메라는 기본 적인 용도의 차이를 가지고 있었다. 한 대는 50mm 표준형 렌즈에 맞춰놓은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망원사진용이었다. 초점거리가다른두대의카메라를휴대했기때문에항상어떤 장면 이든즉각찍을수있는준비가되어있었다. 내라이카카메라들은상상할수있는모든불리한 조건을 가진 한국의 전장에서 내내 사용되어졌다-축축하고 먼지를 흠뻑 뒤집어쓴 한 여름 부터 결코 잊을 수 없도록 추웠던 장진호 부근의 겨울까지-이 카메라들은추위때문에필름을 감는 동안 필름이 끊어지기 시작했던 순간 이후에도 늘 완벽하게 작동되었다. Ⅶ. 사진자료 178 l Ⅶ. 사진자료 This is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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